본문 바로가기
*IT

스마트 기기 부팅속도 3배 빨라진다!

by 별싹 2011. 10. 14.
이번에 개발된 부팅기술은 스크립트(Script)와 스냅샷(Snapshot) 기반의 두 가 지 방식이다.

우선 스크립트 기반 부팅기술은 기존 임베디드 리눅스 기반 플랫폼의 부팅체제를 유지하면서 스크립트 대체기술과 파일 시스템 최적화 과정을 통해 부팅의 성능을 기존 기술보다 3배 가량 개선했다. 이 기술은 20여개 중소기업에게 기술이전을 마 쳐 일부 기업은 상용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만큼 높은 완성도를 갖추고 있다. 실제 로 지피에이치의 `CAANOO 소형 모바일 게임기'를 비롯해 머큐리움의 `휴대용 결 제 단말', 인포이큐의 `방송 솔루션 단말' 등이 이 기술을 적용해 출시ㆍ판매되고 있 다.

스냅샷 기반의 부팅기술은 플랫폼을 종료하기 바로 전 상태를 사진 찍듯이 스냅샷 의 형태로 저장해 뒀다가 전원을 켤 때 기존 부팅 체제 대신 저장된 스냅샷을 이용 해 이전의 상태로 복원하는 방식이다.

이 기술은 적용 과정에서 하드웨어 의존도가 높아 스크립트 기반 기술에 비해 진입 장벽이 높으나, 3배 향상된 부팅 성능을 확보하고 있어 고성능, 고기능 플랫폼에 적 용이 가능하다.

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 했다는 군요 차세대 안드로이드 기기에 구현될 예정이라니 기대해봐도 좋을것 같네요 :-)